본문보기
본문바로가기 주요메뉴바로가기
임플란트30%세일 빠른상담빠른상담

빠른상담신청

상담입력폼
지점선택

카카오톡 상담

  • 카카오톡 상담
닫기
[이투데이] 임플란트보다 우선 시 되야 할 자연치아 살리기 2016.06.15
  • 작성일 : 2016.06.29 12:28:49
  • 조회수 : 848

 

 

 

 

치아를 상실한 잇몸에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약 90% 가량 씹는 힘을 회복시키는 건 물론 주변 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고 단독적으로 회복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고가의 시술임에도 많은 사람이 선택한다. 임플란트의 등장으로 요즘은 치아를 살리기 위한 노력보다 치아를 뽑고 새로운 인공치아를 심는 결정을 하는 사람을 자주 접한다.

 

임플란트가 자연치를 대체할 수 있는 인공치아인 것은 사실이지만, 자연치아 이상의 가치인가를 고민 해 봐야 한다.

 

자연치아는 임플란트가 가지고 있지 않은 치주인대로 많은 장점이 있다. 임플란트에 비해 치주염의 가능성이 낮아지고 음식을 씹는 저작력을 완충시켜 주변 조직에 전달 될 자극을 줄여준다. 또한, 치수 조직이 살아 있는 자연치아는 임플란트에 없는 감각 기능으로 온도감각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어금니는 뿌리가 2개 이상으로 치아가 받게 되는 여러 방향의 씹는 힘을 잘 지탱 할 수 있다. 그러나 임플란트는 치주인대도 없고 감각을 느낄 치수조직도 없으며 1개의 뿌리로 1개의 어금니를 완성하게 된다.

 

바쁜 현대인들이 시간을 내기가 어려워 발치를 결정하고 당일 임플란트를 받는 사례도 있으나, 임플란트와 비교 해 보면 자연치아 살리기 치료는 임플란트보다 더 짧은 기간과, 더 적은 비용으로 가능하다. 

 

자연치아 살리기 치료로 가장 주목되고 있는 시술법은 신경치료, 치근단 절제술, 치아재이식술이다. 특히, 신경치료로 해결되지 않는 통증과 뿌리 염증은 치근단 절제술 및 치아재이식술을 통해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치아뿌리 끝 3mm 부위에 밀집되어 있는 부근관(잔신경)을 잘라내 발치의 원인이 되는 증상들을 해결 하는 방법으로, 이때 미세현미경 장비를 동원해 최대 25배까지 확대 관찰하여 정확히 보며 치료를 적용 할 수 있다. 

 

진주 한그루치과 보존과 전문의 박진성 원장은 “건강한 노후에 대해 고민이 늘어나는 요즘, 내 것을 건강하게 지키는 치료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세현미경을 이용한 자연치아 살리기 치료는 임플란트보다 짧은 기간, 적은 비용에 치아 기능을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이다. 자연치아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임플란트보다 소중한 자연치아를 지켜야 할 때이다”라고 말했다.